산수화를 중심으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진경산수화의 대표적인 화가는 김홍도와 정선 등이 있는바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국난이 잦아서 피난갈 때 말고(족자, 권축도 등), 접어 가져가기 좋게 하기 위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자랑스러운 정신유산을 거지근성으로 매도해 버리는 어리석음을 면키 어려운 일이다.
이것은 감상자도 작가와 같은 대물관을 갖고 동일한 시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는 한국인의 공통된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
진경문화의 출발점
조선 고유의 색채를 드러냄
진경산수화와 진경시가 발달
개혁의지로 인조 반정에 성공
두 차례의 호란으로 위기감 팽배
영조의 의도적 정치, 사회 개혁
조선 중화론(조선이 곧 중화다.명이망해서)
문화영역에서 의식변화와 미적 이상, 삶의 정취와 시대상황이 구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