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산수화를 중심으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진경산수화의 대표적인 화가는 김홍도와 정선 등이 있는바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
회화 사상 새로운 경향의 업적을 남기게 되었다. 이러한 회화 사상의 업적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로 겸재정선을 들 수 있으며, 그의 진경산수화를 꼽을 수 있다.
「진경이란 진수 진경을 말하는 것으로 설문에서 보면 仙人變形而登天(선인변형이등천)이라고 하여 사람이 선인으로 변하여 하늘을 오른
진경산수화풍을 확립한 겸재정선을 필두로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은 진경산수화를 정립시켜나갔으며 첨재 강세황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태서법(서양화법)을 수용하여 <<영통도구도>>와 같은 새로운 형식의 진경산수화를 남겼다.
고대의 풍속화는 고분 벽화에서 잘 나타나는데
한국적 특징을 이룩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특히 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이라는 명제 아래 겸재정선에 의해서 진경산수화가 기존의 틀을 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