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라 할 수 있으며, 진경산수화는 중국에서도 당나라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사상적 배경은 그 이전에 도연명의 자연주의에서 시작되었고, 당나라의 왕유와 곽희에 의해 산수화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중국 화론이 지배적이었던 조선의 화단에서도 자연히 그 영향을 받게 되어 겸재 정선의
등장이다. 장승업은 초기의 안견, 후기의 겸제정선, 단원 김홍도와 같은 대가들과 비견되는 화가로 평가되고 있다.
조선말기의 회화는 중국으로부터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항상 독자적인 화풍을 형성하였으며 또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음을 알 수 있다. 문인화풍과 서양화법을 기초로 한
산수화를 중심으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진경산수화의 대표적인 화가는 김홍도와 정선 등이 있는바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
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예술작품으로서의 국가 ㉡개인성의 발견 ㉢고대의 재발견 ㉣세계와 인간의 발견 ㉤사교와 축제의 확산으로 규정하였으며 네덜란드의 유명한 인문, 사회학자인 호이징거(1872~1945, 네덜란드)는 작품‘중세의 가을’에서 중세 유럽사회의 변화하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