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전공한 많은 석․ 박사들이 이 시인에 대해 많은 연구들을 출토하였으나 본인은 서정주의 삶에 나타난 여러 문제들과 결핍과 질병적인 요소들을 관찰하고 그가 문제를 바라보고 대처하는 방식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질병이 태동하는 시인의 유년기
가. 서정주의 유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이 성취됨.
3. 우리 문학의 사회․역사적인 근대성의 의미
1) 일찍이 임화의 ‘이식문학론’에서부터 언급되기 시작한 우리 문학의 외래적 영향, 그 영향의 근대적 성격 문제와 관련하여, 식민지시대를 거쳐 오늘날의 분단시대까리 살펴보는 일은 우리 문학과 우리 삶의 정
질병을 고치는 일보다 민족적 자각을 시키는 일, 즉 정신적 질병을 고치는 것이 급선무라 여기고 의학을 중단하고 문학으로 전향했다. 그후 신문화운동에 참여하여 동경에서 [신생]을 발간하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동생 주작인과 공동으로 성외소설집을 번역했다. 성외소설이란 당시 외국(유럽) 소설을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Ⅱ. 본론
1. 타자성의 문학
(1) 식민지인 이상
이상의 문학에서 그 생애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냐하면 이상의 작품은 백부와의 관계, 총독부 건축 기수 생활, 다방 경영과 룸펜 생활, 친구 및 여성 관계, 질병 등 이상의 생애를 이루는 여러 요소들과 밀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