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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리 문학의 사회․역사적인 근대성의 의미
1) 일찍이 임화의 ‘이식문학론’에서부터 언급되기 시작한 우리 문학의 외래적 영향, 그 영향의 근대적 성격 문제와 관련하여, 식민지시대를 거쳐 오늘날의 분단시대까리 살펴보는 일은 우리 문학과 우리 삶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일이다.
근대의 개념, 그리고 근대와 근대구분을 둘러싼 문학의 쟁점들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근대기점 ‘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근대, 혹은 근대문학에 대한 이해
2. 1. 근대란 무엇인가?
근대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 즉 근대와 근대성에 대한 탐구만으로도 또 하
문학사에서 이러한 청교도식 분열증의 고전적·근대적 전형들과 마주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매더가 체계화한 ‘청교도 사명론’이 중세의 종교적 억압에 대한 반발인 동시에 중세를 대체한 유럽의 근대성도 부정한 결과였기 때문에, 청교도들이 반(反) 유럽인으로 자신을 규정할수록 정체성의 회의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독립”, “문명지화”
문학사』(1956) 등의 문학사 서술에 적용되었다. 이들은 `차시를 제하야 문명의 기치를 번하고 대개혁을 행코자하는 파당이 기`함, `갑오 이후에 전개되는 개화의 과정은 (…) 조선 신문화의 건설의 유일의 길`, `이 땅에 근대적인 신문화운동이 어느 때 시작되었나 하는 것은, 본격적으론 역시 1894년,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