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의 게임(collective-action game)
1. 집합행동(collective action)의 문제와 집합행동의 게임
집합행동의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회철학자들이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인식되어 왔었다. 즉 영국의 철학자인 홉스(Thomas Hobbes)는 1651년에 출간한 그의 “리바이어턴”(Leviathan)에서 '만인에 대한 만
이유로 축구선진국에서는 훌리건 근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얼마 전부터 프로축구 경기장에 훌리건과 같은 행동을 하는 관중들이 종종 나타나고 있다. 이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도 안전지대가 아니다. 언제, 어디서 훌리건들이 출몰하여 사건과 사고를 저지를지도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 2007, 131p
그런데 최근 정보화의 발달로 인터넷 공간의 공론장이 활성화 되고 있는데, 이는 시민사회의 재구조화에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1990년대 이후 빠르게 성장한 한국의 시민운동단체들은 정치민주화를 안착시키는데 실질적인 기여를 했다
1. 서론 - 문제제기
세계는 예전에도 그러했고, 현재 또한 스포츠에 열광한다. 스포츠가 보는 사람을 매료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결과의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 도박과 복권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둘째, 스포츠는 인간의 원시적인 본성을 발산하게 해준다. 스포
(4) 정치, 사회참여적 플래시맙
가) 정치 및 사회참여 수단으로서의 플래시맙 급부상 (세계적 추이)
시위 등 사회운동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운동형태의 진화과정에서 플래시맙이 효과적인 수단으로 부각됨 (vs. 통제세력)
[참고] 경찰의 통제와 시위형식의 진화
시위형태의
1차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