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 육성에 직결되는 고등정신 기능으로 평생 동안 자기 학습을 해야 하는 시대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는 능력이기 때문에 학습 지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교육과정이나 학습이론의 습득보다 더욱 더 중요시해야 한다.
Ⅱ. 창의력(창의성)의 요인
1. 사고의 유창성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양의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 하는 능력의 변인이다.
2. 사고의 융통성
한 가지 문제 사태에 대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
능력이 더 중요시된다. 따라서 소양의 개념도 변화될 필요가 있다. 과거의 3R(읽기, 쓰기, 셈하기)은 인쇄 매체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 볼 때, 대부분의 자료가 디지탈(digital)화되어 작성, 전달되는 환경에서는 기존의 문해의 개념은 적합하지 않다. 이에 따라 새로운 문해(new literacy)의 개념이 제안되고 있
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AI 학습자료 개발을 위해 교과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활용할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TAI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TAI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구안․적용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Ⅱ.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을 보면 내용 구성의 틀을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해 놓고 있다. 이는 미술과가 지식이나 원리를 찾는 교과가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