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적절한 사용은 동화에 리얼리티를 부여하는 한편 책 읽는 즐거움을 배가시켜 줄 수 있다. 동화는 서사문학이므로 ‘설명’에 의해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매력적인 묘사는 아이들에게 동화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할 수 있으므로 창작동화의 중요한 예술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묘사를 아이
의 세계일주』 이탈리아-『피노키오』
⑤. 우리나라 근대의 최초 창작동화 1923년-『어린이』라는 잡지에 발표된 마해송의 『바위나리와 아기별』
2) 창작동화의유형
ㆍ상상의 세계를 다룬 것 - 순수동화(환상동화)
ㆍ어린이의 주변 세계와 어린이의 생활 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것(
동화이다. 따라서 현실적인 문제를 언급하므로 아동에게 생활 속에 잘 적응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사물과 현상을 직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게 된다. 이에 동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두 가지 동화의문학적 특징과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으로 분류하여
1. 창작동화의의의창작동화는 설화를 소재로 한 구전동화와는 달리,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동화를 말한다. 한국어린이 문학역사 최초의창작동화는 마해송(1905년-1966년)이 1923년에 지은 《바위나리와 아기별》로 알려져 있다.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
동화도 있다. 즉, 그 한 가지는 상상의 세계를 다룬 환상동화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린이의 주변세계와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사실동화이다. 환상동화는 아동을 위해 작가가 상상적인 요소로 창작해낸 이야기로써 아동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 되어있는 그러나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