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
(1) 창작음악이란 무엇인가?
한국의 전통 음악을 크게 분류 하자면 궁중(宮中)음악, 문인(文人)음악, 민속(民俗)음악, 신앙(信仰)음악, 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
창작활동을 했다. 관현악을 위한 <태太>등 다수의 관현악곡과 실내악곡, 기악 독주곡이 있으며, 한국 전통음악, 합창곡, 교성곡, 성악곡, 종교곡 등 많은 장르의 작품을 썼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음대 현대음악연구소 객원교수, 동서음악연구소 소장, 연세대 음악 학장을 지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음대
음악악성과 음악학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다.그의 직접적인 음악적 참여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오페라 “말없는 여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트라우스는 유태인 소설가이자 전기 작가인 쯔바이크를 발탁하였고, 오페라를 작곡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스트라우스의 창작활동은 그의 음악에 대
음악의 시작, 근대음악
1) 귀족들을 위한 음악
① 음악활동의 중심: 교회에서 궁정으로 이동
② 음악은 다양한 요구에 맞춰 새로운 장르와 환경으로 변화
③ 르네상스를 거쳐 바로크 시대에 본격화
④ 바로크 음악: 웅장하며 화려한 음악
⑤ 성악곡: 오페라, 오라토리오
⑥ 기악곡: 협주곡, 소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