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창조론, 그리고 기독교의 입장
기독교의 창조론은 첫째, 우주는 하느님의 행위에서 나왔으며, 하느님에 의존적이다. 둘째, 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한 것은 자유적 활동(필연성이나 충동에서 나오지 않음)이다. 셋째, 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할 때는 도덕적, 영적인 목적을 두었다. 넷째, 하느님 자신의 생
창조론과 진화론의 논쟁을 살펴보는 일 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여기서는 창조론과 진화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창조론과 진화론의 논쟁을 창조론자들이 과학적 사실을 통해 진화론을 비판하는 몇 가지 경우를 살펴본 후, 이를 진화론자들이 또 어떻게 반박해 나가는 지를 통해 살펴보려고 한
과학의 영역에 도전을 하고 있는 것이다. 기도가 실제로 효과를 일으키는지는 실험을 통해 측정되고 평가될 수 있는 과학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신에게 감사기도를 올려야할 이유도 없다. 신의 뜻이 아니라 단지 그렇게 될 운명이었거나 운이 좋았기 때문이다. 종교와 과학이 서로 다른 차원의 문제라
현대는 가정을 포함한 사회의 전 영역이 획일화 되고, 절반의 빌둥이 만연한 사회이기 때문이다. 아도르노는 사회와 함께 교육자체가 계몽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해방의 교육’이념을 제시하였다. 해방의 교육이란 체제에의 순응보다는 저항을 강화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 되는 교육이며, 현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