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주신앙
성주는 가옥신이다. 그것은 조상단지처럼 종가에만 모셔지는 한정된 것이 아니다. ‘외막에도 성주요, 가지(려)막에도 성주’인데 하물며 인간의 주택이면 다 모셔지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원래 많은 것이고 아직 그 잔존도 많다. 그 점에서는 삼신단직보다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법칙을 자연에 부과한다.」고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자연 법칙은 곧 인간 법칙인 것이다.
2. 「물자체」의 개념
인간의 인식능력의 부정적인 한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인간이 자유로운 주체로써 결정하고 행위하는 영역을 가리키는 긍정적 의미를 가지
하나님으로 묘사하고 있다. 예언서에 나타난 신정론의 문제에서는 하나님의 정의가 보편적이기에 이방인에게 향해지는 심판을 이스라엘에게도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에 의하면 이것은 이스라엘의 신앙의 배타성을 깨뜨리는 것이라고 한다. 온 세상의 하나님으로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Ⅰ. 서론
A. 연구목적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주제는 하나님이 세상과 연관이 있음을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앤더슨의 계약사상에 관한 주장처럼 하나님께서는 창조를 통해서부터 이 세상과 계약을 가지시고 이 관계를 지속시키시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이 지속적 관계를 하
Ⅰ.서론
- 창조 세계의 위기(심각한 환경 파괴의 실태) –
하나님이 만드시고 보기에 심히 좋았다고 말씀하신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창조물인 인간에 의해서 파괴되고 있다. 인간은 계몽주의•이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문명의 발달과 함께 실로 만물의 영장이 되어 오직 인간의 욕망을 만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