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르지 못할 때 추방의 하나님으로 묘사하고 있다. 예언서에 나타난 신정론의 문제에서는 하나님의 정의가 보편적이기에 이방인에게 향해지는 심판을 이스라엘에게도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저자에 의하면 이것은 이스라엘의 신앙의 배타성을 깨뜨리는 것이라고 한다. 온 세상의
예언 활동을 했는지 모른다. 하박국의 표제에는 아무런 연대도 나오지 않는다. 하박국의 연대에 대한 하나의 단서는 “갈대아 사람들을 일으킨다”는 말(1:6)이다. 이것은 갈대아인들의 나라가 아직 세력을 얻기 전의 상황임을 시사한다. 때문에 본서의 기록 연대는 B.C. 625 년 이전이라고 볼 수 있다. 왜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여행에 있어서 밤을 비추어 인도한 초자연적인 불과 기름의 기둥. 이것은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나타내는 말로서 애용된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듯이 이것은 이스라엘을 보호하시
것을 말해준다.
5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아무도 그 정답을 줄 사람은 없다. 5경과 아울러 이스라엘의 역사나 예언자들의 설교가 언제 문서화 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인간의 학문적 추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최선의 설명은 문서설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세상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이야기에서 이스라엘은 창세기 10장에 있는 민족들의 목록에 아직 나타나지 않는다. 아브라함 이야기가 시작되는 창세기 12장과 그로부터 생겨난 “조상들”의 이야기에 이르러서야 이스라엘 역사에 대한 약속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