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붕(綵棚)이라고 하는 가설무대로서, 산과 같이 높은 무대, 비단으로 장식한 다락무대라는 의미에서 붙인 명칭이다.
산대희기원설에 의하면, 산대희는 신라, 고려, 조선을 경과하는 동안에 복잡 화려해졌고, 공연도 빈번하였으나, 인조 때 일단 중단되고 다시 영조 이후 국가적인 행사로는 폐지되자,
채붕(綵棚)이라 하는 가설무대를 설치하고, 거기서 가무백희를 연행했다. 여기에서 연행된 놀이를 산대희라고 하는데, 여러 종류의 가면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나례에서도 방상시, 창사, 십이지신, 처용 등이 가면을 착용했따.
원래 나례는 섣달 그믐날 궁중과 민간에서 가면을 쓴 사람들이 일정한 도
2) 중국 원잡극, 조선후기 판소리, 17세기 일본의 가부키가 발달하는데, 조선은 드라마가 발달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10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유교사상은 조선의 문화 전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사상이다. 유교사상에서는 인간이 스스로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을 중요시
却說?內閣總理袁世凱, 已奉隆裕太后懿旨, 令他組織臨時政府。
각설청내각총리원세개 이봉융유태후의지 령타조직임시정부
懿旨 [y?zh?]황태후나 황후의 조령(詔令)
각설하고 청나라 내각총리 원세개는 이미 융유태후 의지를 받들어 그에게 임시정부를 조직하게 했다.
(上加?內閣總理五字, 義微而顯
이규보
序 論
무신정권 시대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고전작가론 1조
本 論
수학기의 이규보(14~22세:1181~1189년)
청년기의 이규보(23~31세:1190~1198년)
장년기의 이규보(32~52세:1199~1219년)
만년기의 이규보(53~74세:1220~1241년)
고전작가론 1조
수학기의 이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