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화는 재료와 기법에 따라 나눈 한국화의 한 분류이다.
수묵화는 현란한 채색을 피하고 수묵의 농담 위주로 그린 그림으로 중국 당나라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되어서, 고려 후기에 우리나라에서 문인화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고 조선시대에 크게 성행한 회화 양식이 되었
그림에서 보는 미법산수화풍도 있었다.
<안견의 몽유도원도>
안평대군은 어느 날 꿈에 본 아름다운 도원의 모습을 안견에게 들려주며 그림을 그리게 했다. 이 그림이 바로 〈몽유도원도(夢遊桃園圖)〉이다. 그림의 앞부분에 있는 안평대군이 직접 쓴 서문(序文)에는 세종 29년 4월 20일 한밤중에 박팽
목공예를 발달케 했던 것이다. 한편 불교나 도가사상도 유학이 주도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 나름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고 있었으니, 불교회화와 사찰건축 및 산수화에서 특히 그러한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대 미술의 특기할 만한 현상으로서 민화의 발생과 전개를 들 수가 있다.
회화에 대해 논한 것으로 <繪事後素>를 들 수 있다.『論語』의 八佾篇에서 그의 제자 子夏와의 대화를 보도록 한다.
“子夏가 여쭈어 말하였다 : “곱게 웃는 품 아름다우며 아리따운 눈 맑기도 한데 흰 분에 더욱 빛나리라는 것은 무엇을 이르는 것입니까?”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그림 그리는 일이
채색을 써서 내면의 세계를 표출한 그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중기에 유입되어 후기의 심사정, 강세황, 이인상을 거쳐 말기의 김정희파에 의해 더욱 큰 세력을 누리면서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