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은 IRC라는 채팅 서버에 접속하여 일반 텍스트 채팅을 위주로 했지만, 지금은 컴퓨터 CPU 속도, 전화선, 모뎀 등 하드웨어적인 발전과 함께 음성, 동영상 같은 실시간 압축 프로토콜을 이용해 인터넷을 통해 송수신하는 것이 가능해져서 단순한 문자 전송이 아닌 멀티미디어 지향의 채팅이 가능해졌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생활방식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신 기술과 정보처리 기술의 결합은 '인터넷'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탄생시켰고,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과 별개로 존재하는 '사이버공간'이라는 새로운 인간의 삶의 영역을 구축하
채팅룸, 인터넷의 웹사이트, FTP(File Transfer 전자 도서관, 머드게임(MUDs), 쌍방향 텔레비전 등을 포함시켜 이Protocol)사이트, 야기할 수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초월성을 지닌다. 뿐만 아니라 대면적 접촉을 하지 않으면서도 ID 또는 아바타만을 가지고 접촉이 가능한 익명의 공
통신공간 자체의 익명성이라는 특성 때문이다. 오프라인(off-line)에서의 만남은 서로간의 외모와 사회적 위치, 그 밖에 개인적인 사항들이 모두 속속들이 드러나게 마련이지만, 통신 공간은 그 모든 것들이 가려진 익명성 속에서 너와 내가 아무 다를 것이 없는 수평선상의 위치에 놓이게 된다. 여기에서
인터넷 사용자는 각국의 통신망 정보 센터(NIC)에서 할당하는 IP 주소와 인터넷에 연결하는 서비스를 해주는 회사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한국전산원의 한국 인터넷 정보 센터(KRNIC)가 IP 주소의 지정 및 도메인 등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1994년 6월 한국통신이 최초로 인터넷 상용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