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이상 국가는 시가와 체육 교육부터 변증법의 교육에 이르는 매우 많은 교육단계들을 가지고 있으며, 세 계급의 시민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체제는 남녀평등과 처자식의 공유, 재산의 공유에 관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플라톤과 그 외의 여러 학자들이 세
사회적 요구와의 관련을 강조했다. 이 장에서는 법사상사3공통 1. 플라톤의 법률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2.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법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몽테스키외의 자연법론과 정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4. 루돌프 폰 예링의 ‘목적법학’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아리스토텔레스의 공화론
기본 전제
1. 인간
(1).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
개인은 자족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을 이루고, 마을을 이루고, 국가를 만든다
(2). 목적론적 인간관과 '습관'
인간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리고 행복은 덕을 쌓고 감정을 통제하는 탁월성을 얻기 위한 훈련(즉 습관)을 통해
정체론(政體論)은 온건한 민주주의의 뛰어난 이론적 뒷받침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고결함이 절정에 다다른 위대한 영혼이 진정한 정치가 또는 Politicos라 일컬으며 ‘모든 국가는 일종의 공동체이며 모든 인간의 행위는 그들이 선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므로 모든 공동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