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

 1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1
 2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2
 3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3
 4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4
 5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5
 6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6
 7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7
 8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8
 9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철인왕정 과 혼합정체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플라톤의 `철인왕정`
2. 아리스토텔레스의 `혼합정체`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플라톤의 『국가』는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출발하여 국가에서 정의를 찾고자 이상 국가를 세운다. 플라톤의 이상 국가는 시가와 체육 교육부터 변증법의 교육에 이르는 매우 많은 교육단계들을 가지고 있으며, 세 계급의 시민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체제는 남녀평등과 처자식의 공유, 재산의 공유에 관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플라톤과 그 외의 여러 학자들이 세운 이상국가와 존재했던 정치체제들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고 정치체제를 여섯 가지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그가 벌인 논의들을 바탕으로 이상 국가를 제시하고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각각 그들의 사상에 맞는 이상 국가를 그들의 책을 통해 내세웠다. 그 안의 성격을 다르지만 결국 그들이 긴 논의들과 생각 끝에 내세운 이상 국가의 목적은 하나였다. 그렇다면 그들이 공통적으로 목표한 바는 무엇일까? 해답은 ‘인간이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방법’(‘How to live well together)이다. 하지만 왜 굳이 여러 가지 복잡한 체제를 갖추고 있는 이상 국가를 설치하여야 하는 것일까? 인간들이 올바르고 바람직한 삶을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한 국가 시스템을 제시한 밑바탕에는 그들의 인간 본성에 대한 고찰이 담겨져 있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뿐만 아니라 근대 사상가인 홉스나 마키아벨리와 같은 철학자들은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며 그들의 본질은 그들의 욕심과 욕망에 지배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즉 인간 개개인은 그들의 소유물-돈, 명예, 권력, 가족 등-에 집착하고 성적 욕망이 다분한 존재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런 제재를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간들이 올바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일은 불가능 하다. 이러한 본성을 가진 인간들이 모여 바람직하고 행복한 삶을 이룩하는 정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혹은 그 외에 그들과 함께 논의했던 학자들은 다양하고 다소 복잡한 정치체제를 설치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