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와 파스칼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기었다. 그 중에서 형이상학에 지대한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우선 두 철학자의 형이상학을 비교하기 전에 형이상학에 관한 개념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형이상학의 語源: meta + physics의 합성어로서 B.C. 1세기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스승인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중시한 데 반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세계를 중시하고 이것을 지배하는 모든 원인을 인식하고자 하는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플라톤에게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의 왕 아민타스 2세에게 고용되었던 의사였으며, 프록세노스라는 후견인에게 그를
철학과 신학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동전의 양면과 같다. 신학의 발전이 있을려면 그 내적인 철학적 의미가 부여되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두 관계는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철학은 모든 학문과 사유의 베이스에 자리하는 기초 학문이다.
문제를 다루고 있다. 3부 ‘그리스도 왕국에 관하여’에서 홉스는 자신의 특유한 방식, 즉 계약이론의 관점에서 성서를 해석하며, 4부 ‘어둠의 왕국에 관하여’에서는 잘못된 성서해석에서 생기는 위험을 경고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잘못된 철학이 어둠의 왕국을 지배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