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에 이르러 데카르트의 생득관념설을 비판하여 모든 인식의 경험에 의해 설명됨으로써 명확화하였다. 로크는 “마음이란 백지 또는 암실이며, 모든 지식은 감각과 반성을 통하여 외적으로 주어지는 문자이며 빛”이라고 하였다. 로크의 경향은 버클리와 흄으로 계승되어 영국 경험론의 트리오를
Ⅰ. 개요
존로크는 조그만 시골의 지주이자 법률가의 아들이었다. 청교도 운동이 한창이고 옥스포드 대학이 위대한 존 오웬 명예 부총장 아래에 있을 때, 그는 옥스포드에 입학했다. 오늘날 로크는 지식을 향한 경험주의적 접근 방법의 개척자로 주로 기억된다. 옥스포드 대학 재학 시절 그는 데카르
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서 철학사에 등장하였다. 참된 존재, 즉 이데아는 현실 세계를 초월해서 있는 것이 아니
리포트는 이러한 사회계약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내용과 현대적 영향을 알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 이제부터 사회계약론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계약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현대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철학사
1.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1)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