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 더 가까이 다가가 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교재 2장에서 소개된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설명한 철학자 홉스, 흄, 프로이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홉스, 흄, 프로이트는
아리스토텔레스는‘행복이란 인간의 기능 중 가장 자연적 본성에 가까운 이성의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고, 그 기능의 습관적 발휘 능력이 곧 덕’이라고 설파했다. 그가 보기에 인간은 이성적이고 사회적인 동물이다. 그의 스승인 플라톤이 인간의 내면을 이성과 욕망으로 대별하고, 둘 중 이데아를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로 "로고스(logos)" 즉, 이성을 지적했다. 이는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능력으로, 그를 통해 우리는 주변 세상과 현상을 이해하고,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며, 미래를 예측하고 계획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성은 인간의 본성과 깊은 연관을 지니며,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