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해명?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18세기 독일 강단철학(Schulphilosophie)의 지평에 머물러 당대의 철학적 경향과의 연관 속에서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독일철학은사상의 큰 줄기만을 따라 서술해가는 철학사 저술들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기에 그 중요
그것도 무의식이라는 마음의 밑바닥을 연구하는 정신분석학을 널리 알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나아가 섹스라는 단어로써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하게 되었다. 확실히 그의 이론은 일부 거북한 구석이 있다. 모든 문제를 성적인 에너지의 발현과 억압, 그에 따른 신경증적 반응으로 설명하기 때문이
그리고 대상은 각 개인의 주체가 인식하는 데로 존재한다고 여겼다. 이점은 모든 분야에서 상대주의(프로타고라스)로 나아가게 한다. 고르기아스의 세 명제, (1)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2)존재해도 파악할 수 없다 (3) 파악해도 전달될 수 없다. 이런 그의 명제는 ‘규범’(Nomos)과 ‘자연’(Physis)의 대
철학은 인간의 삶이 항상 이러한 차원에만 머물러 있지 않음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학문이기 때문에 철학자들이 상식을 의심하고 또 때로는 그것을 뛰어넘는 진리를 찾아 매진한다. 철학적 진리를 이해한다면 그것은 상식이 지니고 있는 특징들로부터 그 본래의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러나 이 본유 관념이 객관적 세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음은 어떻게 보증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에서 데카르트는, 훗날 ‘합리주의’라 불리우게 되는 그 자신의 철학적 방법에 따라, 또한 그 당대의 특성대로 신의 존재를 확립할 것을 선택한다. 데카르트는 신의 존재를 다음과 같이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