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세계관 유형을 분석해 내었으나, 상대주의적 경향이 강해졌다. 그리고 슈프랑거는 이 상대주의를 극복하려는데 주력함으로 그와 결별했다.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역사만이 말해준다”에는 동감하지만 “인간이 무엇이어야 하는가?”하는 것도 역사만이 알려준다는 사실을 실천적으로
철학적·문화적 배경
) 교육철학적 배경
피아제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자기 나름의 논리와 이해를 가지고 있어 성인의 관점에서는 틀린 답변이라 할지라도 아동의 견해를 존중 하여 경청하고 정당화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비고츠키
학습이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여 사회적 상호작
철학적 관점
알튀세는 강의와 연구만 하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척하는 대학교수는 아니다. 그는 공산당 소속의 이론가였다. 따라서 알튀세에게서 철학에 대한 정의 내지 규정은 항상 맑시즘의 철학-변증법적 유물론-과의 긴장속에서 형성되었다. 맑시즘이 정치적으로 민감했던 시절이기도 했으며-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西歐)의 문화와 북구(北歐)의 사상에 의해 우리가 그 문화사상의 노예가 되어 소멸하고 말 것인가, 또는 그를 잘 씹고 소화하여 새 문화를 건설할 것인가”라고 외치면서 새 시대의 새로운
문화 유형으로 귀결된다.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각 단계에 해당하는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