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의 4원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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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슐라르 상상력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서구지성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과 상상력 이론이 창의력의 철학적 기초 정립에 기여하는 바를 알 수 있다. 또한 상상력과 창의력의 철학적 기초를 세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어 바슐라르의 상
상상력으로 바라볼 수 있었지만, 어른이 되어감에 따라 시인은 그러한 능력을 잃고 자연에 대한 감응의 생생함을 상실하게 된다. 그러나 시인은 어른에게도 아직 어린이의 영적흔적이 남아있음을 깨닫고 어린시절을 다시 회상함으로써, 이제는 상상력 대신에 철학적인 마음으로 인생에서의 영원불멸
상상력’관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상상력 이론을 발전시킨 이 둘은 자유롭고 창조적인 상상력에도 그 고유한 질서가 존재함을 간파했고 이로써 이미지 상징들의 체계적인 분류를 시도 했다.
바슐라르는 상상력 이론을 전개하면서 단순히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논의만으로 만족하지 않았고 인류의
표현하며, 이때부터 인간에게는 자의식이라는 것이 생겨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간은 신의 도움 없이 우리를 지탱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열망을 하고, 스티븐스는 그 대체품으로 상상력이 새로운 정치적, 철학적 미학적 시스템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다. ex. Sunday Morning, The Snow Man
철학적 배경 중 서로 부합되는 측면과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부분을 합쳐서 철학적 기초로 삼고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기로 했다.
먼저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을 살펴보면 아이들에게 감각적인 교육, 생활에 기초한 리듬을 따르는 교육, 상상력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