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가스통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를 조우한다는 것은 창의력의 세계로 가는 열쇠와 같다. 고교 졸업 후 우체국의 전신기사로 출발하여 소르본대학의 교수로 과학철학과 상상력 이론을 창출한 바슐라르는 삶과 사유를 결합한 창조 의지의 역능을 보여주는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상상
상상력의 의미가 달라짐에 따라 교육에 적용이 다르듯이 상상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선, 바슐라르 이전의 학자들의 상상력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며 상상력 개념을 규정하고자 하는데 바슐라르에 이르러서야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슐라
Ⅰ. 서론
가스통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상상력바슐라르는 상상력은 자연 속에 깊이 자리 잡을 필요를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다. 자연 속에 깊이 뿌리박는 이 상상력을 그는 물질적상상력 혹은 형태적 상상력이라고 불렀다. 그 이유는 이 경우 자연은 우리들의 눈앞에 그것의 형태로서 나타나는 게 아니라 그 형태의 저변에서 그것이 가지
⑵ 고대 시대의 예술
고대의 예술은 현재와 같이 시(말)․음악(리듬)․춤(동작)이 분화되지 않은 상태로 통합된 인간의 활동이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러한 특수한 형태를 코레이아(choreia)라 불렀는데, 이 말은 현재 합창을 뜻하는 'chorus'에서 파생된 것으로 당시에는 군무를 뜻하는 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