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참정권과 교육, 취업에 관한 제도나 법률개선을 요구한 것이다. 여성운동의 또다른 갈래는 여성의 노동을 가시화하고 사회화시키기 위해 자본주의적 산업질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던 사회주의 여성노동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여성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페미니즘은 비단 여성과 남성의 문제뿐 아니라, 서구남성중심의 질서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서구중심의 형이상학을 해체하려는 현대의 철학적 사유들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남성중심 사회의 모순 속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발견하는
여성주의
여성은 남성지배에 종속되어 있다고 보고,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적 지배를 타파하라고 외친다. 그들에게 여성주의법철학의 과제는 무엇보다도 법의 가부장적 헤게모니적 구조를 드러내는 일이다.
4. 문화적 윤리적 여성주의론
여성은 도덕적 문화적으로 고유한 연대의 책임을 한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
철학이 선행하는데, 이법의 철학은 성매매를 피해자 없는 범죄행위로 보고 있으며, 사회의 풍속을 해치는 수준에서 성매매를 금지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 법에서 규제를 받는 대상은 눈에 보이고, 한곳에서 몸을 파는 여성들일 뿐이었다. 강력한 금지주의를 표명하고 있지만, 성매매를 필요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