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is nothing but the form of inner sense, that is, of the intuition of ourselves and of our inner state. It cannot be a determination of outer appearances; it has to do neither with shape nor position, but with the relation of representations in our inner state.
+공간과 시간
공간과 시간은 "경험적 실재성"과 함께 "초월적 관념성"을 갖는다. 공간과 시간은 절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수 인간학적인 요청(L.포이어바흐), 문화의 본질(P.틸리히) 등으로 종교의 본질을 추구해간다. 따라서 종교는 신앙과 계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
순수이성의 비판을, 두 번째 놀라움은 실천이성의 비판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칸트가 동일한 이성임에도 구분하여 양심을 설명한 것은 양심이 자애(自愛)를 떠나 행위 하도록 명령하는 의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0), p.312-21
다
철학을 전개시키기 위해서 메를로-뽕띠가 연구한 첫번째 철학적 탐구 대상은 유기체(인간과 동물)의 행동이었다. 그는 이 연구를 자신의 처녀작인 『행동의 구조』(La structure du comprtement)에서 전개시킨다. 그는 이 저서에서 고전적 반사이론(S-R 심리학)과 파브로프(Pavlov)의 조건반사이론, 와트슨(Watson)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