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에 들어서서 많은 소설 작품이 출판되었고, 소설에 관한 긍정적인 평가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당시의 문화 속에서 소설이 차지하는 위치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결국 명대에 소설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송대 도시민들이 공연물을 보고 즐기던 것과 마찬가지로, 지식 수준이 낮은 문화계층들의
2.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대체로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르고 있다. 다른 시대에 비하여 작가가 적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
1. 청대 문학(1644~1911)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이 세운 왕조였지만 역대 군주들이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학술 문학 등을 옹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청대의 문학은 고증학(考證學)으로 대표되는 학술조류의 영향으로 복고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이전 시대의 모든 문학양식이
2)강희시기
희극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청대의 희극작가중 대표라 할 수 있는 홍승과 공상임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공상임 자는 계중(季重)으로 소년시절부터 음률에 관한 깊은 연구를 한 사람으로 홍승과 함께 남홍북공(南洪北孔)이라 불리었다. 대표작으로는 <<
청대 전기의 통치자들은 사회 안정과 경제 발전에 유리한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하였고 이로부터 강희(康熙) ․ 옹정(擁正) ․ 건륭(乾隆) 세 황제 때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로써 국가가 통일되고 정권은 공고해졌으며, 사회가 안정되고 생산이 회복되면서 경제 문화 모두 번영하게 되었다. 건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