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에서 최고로 강성했던 시기이자 쇠퇴의 기점으로, 각종 사회 모순은 날로 첨예해졌으며 표면적인 강성함에 허약함이 가려져 있을 뿐이었다. 중국은 세계 선진국 대열에서 점차 이탈하고 있었다.
1840년에 발발한 아편전쟁이 중국의 빗장을 연 후 외국의 열강이 잇달아 침략하였고 전쟁이 끊이지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판/개혁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문학의 극치로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은 단순한 문장의 기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이성적 통찰과 감성적인 이해를 통한 추체험의 발로였고 전편, 특히 각편에 삽입된 ‘태사공왈’란에 저자 자신의 평어 부분에 흐르는 예리한 사안과 비판정신도 바로 여기서 비롯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