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에서 최고로 강성했던 시기이자 쇠퇴의 기점으로, 각종 사회 모순은 날로 첨예해졌으며 표면적인 강성함에 허약함이 가려져 있을 뿐이었다. 중국은 세계 선진국 대열에서 점차 이탈하고 있었다.
1840년에 발발한 아편전쟁이 중국의 빗장을 연 후 외국의 열강이 잇달아 침략하였고 전쟁이 끊이지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마침내 송대(宋代)에 희문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도 잊어버리는 지경에 이르렀기에, 송(宋) 희문(戱文)중 완전한 작품이 하나도 전해지지 않았던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또한,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
대한 원한을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에 이른다.
그것은 청나라에 강희제(康熙帝 1662∼1722)와 건륭제(乾隆帝 1736∼1795) 같은 명군이 나와 적극적인 학술 부흥책을 쓴데 힘입는다. 강희황제 때에는 한족의 유로들을 동원하여 공전의 대 문화 사업을 벌였으니, 『명사』의 편찬을 비롯하여 『패문운부』.『
중국에 있어 ‘문화’는 글[文]로써 다스리고 바르게 가르친다는 관념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한 · 당 이래로 청대까지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대표한다. ‘문(文)’은 기본적으로 수식성을 띤 문장을 뜻한다. 그 후 의미가 확대되어 사상, 도덕, 신념, 문화에
문학, 문학의 국어'(國語的文學文學的國語)를 주장하고 신문학운동의 요지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은 1919년 5월 4일에 일어난 5·4운동의 영향으로 급속히 전파되어 폭넓은 대중의 지지를 받았다. 5·4운동은 정치적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굴욕적인 외교에 대한 항의가 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