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파는 친근하다. 청록파라는 명칭과 그들의 작품을 예전부터 많이 접해서인지는 몰라도, 전부터 '시'라 하면 으레 청록파와 그들의 작품을 떠올렸다. 때문에 자연스레 이번 레포트 주제도 청록파로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짧은 분량에 세시인의 총칭인 청록파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니 아쉬운 점들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