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의미적 요소를 제공받고 구별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한다. 팬들은 자신들이 팬덤 내부에 모여 있다는 이유로 그 안에서 각종 사회적 문제를 논의하기도 하고 스타의 미래를 걱정하며 소속감과 함께 안정감을 느낀다.
두 번째 특성으로는 생산성과 참여이다. 팬들은 문화산업의 생산물을 단순하
아이돌의 등장
1990년대에 처음 등장
성인들의 전유물이었던 대중 문화에 청소년을 끌어들인 획기적인 상품
자본주의와 상업주의, 소비문화 그리고 청소년들을 비롯한 인간의 쾌락 혹은 오락적인 욕구와 소유에 대한 집착이 어우러져 생겨난 문화
(1)팬덤현상
팬덤(Fandom)
: 팬들이 모여 한
문화가 주는 가벼운 오락적 기능이 있기 때문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아이돌스타가 우선적으로 겨냥하는 연령층은 당연히 10대인데 요즘 청소년들은 디지털 문화에 젖어 있다 보니 복잡하게 기승전결이 있는 노래들보다는 단순하고 감각적인 것들을 좋아한다. 이런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청소년들은 자기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며 사이버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채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면 문법파괴, 단어축약, 신조어 사용, 외국어 섞어 쓰기 등을 들 수 있겠다.
요즘 채팅에서는 줄임말, 변화된 말로 대부분의 대화가 통한다. 예를 들면 ‘ㅋㅋㅋ, ㄷㄷ, ㅃ, 넘사벽, 지못미, 병맛
대해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Jenkins, H.(1992), “Fandom as Pathology”, in Lewis, L., ed., The Adoring Audiences :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New York : Routledge. 임춘식, 「대중문화의 도전과 청소년문화의 과제」,기독교언어문화논집, Vol.6 No.-,2002, 재인용.
또한 ‘팬(fan)’이라는 명사와 ‘집합적 관념 또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