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로 그 안에서 각종 사회적 문제를 논의하기도 하고 스타의 미래를 걱정하며 소속감과 함께 안정감을 느낀다.
두 번째 특성으로는 생산성과 참여이다. 팬들은 문화산업의 생산물을 단순하게 수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새로운 대중문화를 생산한다. 생산성은 기호학적 생산성
통일 문제를 다룬 ‘발해를 꿈꾸며’, 한국 입시제도를 비판한 ‘교실 이데아’, 마약의 다룬‘죽음의 늪’, 청소년 가출문제를 다룬 ‘COME BACK HOME'등이 있다. 그리고 서태지는 사전심의제도 새로운음악을 발표하기전에 심사를 거치는 제도
를 폐지시킨 장본인으로서 한국 대중음악에 큰 이바지를
□ 청소년들은 왜 아이돌 문화에 열광하는가?
청소년들이 아이돌 문화에 빠지는 것은 이 시기의 청소년들에게는 거의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시기는 가정으로부터 좀 더 넓은 사회로 나아가는 전환기이며 인지, 정서,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즉 부모의 영향
고급문화와 관련되어 있고 엘리트에 귀속된 반면 팬은 저급한 대중문화와 관련되며 대상물에 집착하고, 유명인들에 대해 사랑에 빠져 있고, 위험하고 비정상적이며 교육받지 못한 비이성적 존재로 취급되고 있는데 이것은 단순 이분적 구분이라 할 수 있다.
<표1-팬과 애호가의 단순 이분적 구분>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세대는 인터넷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하며 소통하기 시작했다. 이들이 소통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초반에는 게시글로 자신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나 자신만의 라디오 방송, UCC(User Created Contents) 까지 다양한 형태로 소통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