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 부가적인 세부권리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보면, 인권이 단순히 인간에게 부여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생래적 자연권만으로 이해되는 것은 미흡한 정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권의 개념 속에는 사회․국가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사할 수 있는 권리목록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
인권활동에서도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또한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세계인권선언 이후에 인권에 관한 각종 국제 회의에서도 인권활동에 있어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1968년 테헤란에서 열린 인권에 관한 국제회의에서는 모든 국가들에 있어서 ꡒ모든 교육수단이 청소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청소년 개인의 인권을 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계획으로는 학교 내 폭력 및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에 대해 학교와 가정이 공동으로 대응하게 한다. 그리고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위해 지역과 시도교육청에서 지원하는 폭을 대폭 강화하고 청소년 인
교육의 중요성 인식
오늘날 아이들은 가정이나 학교가 아닌 대중문화와 매체를 통해 가치관을 습득하고 형성해 간다. 미디어는 단지 하나의 오락이나 상품을 넘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아이들의 대중문화 접촉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점검하며, 비판적 시
위한 제도적인 대안으로써 탈시설화 정책을 입안하였다. 그간 대규모 시설에서 보호 및 통제를 받아야 했던 노인, 아동, 정신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 범법자등 각각의 집단에 적절한 방식으로 탈시설화가 발달되었다(NASW, 1995:704). NASW(1995)는 탈시설화에 영향을 미친 복합적인 요인을 ① 언론과 사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