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에서 청소년복지에 대하여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거의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 불교청소년복지시설은 청소년 공부방과 독서실 등으로 전개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소년의 집(1995년, 시흥 둥지소년의 집), 청소년교육회관(1996년 부루나 포교원), 청소년자원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의 불교복지사업은 몇몇 고승들의 행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혜자 스님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의 스승이 되어 국가 시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불교복지
패러다임이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주고 있다. 앞에 소개된 바와 같이 인간이해의 변천 가운데서 Spirituality를 중시하는 실천가와 연구자들의 조직이 미국에서 출현한 것 역시 90년대에 들어서였다. 그들 대부분의 연구물에 의하면 Spirituality는 인간본성의 핵심이며 또한 인간경험의 한 차원을 의미하는
7.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원조교제
고갸루라고 불리는 여고생이 금전적으로 부유한 남자(파파)들과 성행위를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고(高) + 갸루(girl) - 분장수준의 화장에 요란한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까만 피부의 일본여고생
훨씬 저렴하고 소문 걱정 없이 원조교제를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대표해 온 동학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민주주의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동학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
동학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교리의 명칭을 붙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