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대상, 전달체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종단,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시민단체(NGO),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과제,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 전망

 1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대상, 전달체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종단,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시민단체(NGO),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과제,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 전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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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대상
    1. 스님을 대상자로 하는 불교사회복지
    1) 학자금 융자
    2) 의료보장
    3) 국민연금 확대 시행
    2. 불자를 대상으로 하는 불교사회복지
    1) 시설복지 대상자
    2) 재가복지대상자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달체계
    1. 종적 전달체계
    1) 관리운영국
    2) 교육연구국
    3) 사업국 및 기타
    2. 횡적 전달체계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종단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시민단체(NGO)
    1. 재가연대
    2. 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
    3. 정토회
    4. 제이티에스(JTS)
    5. 한국불교환경교육원
    6. 좋은 벗들

    Ⅵ.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과제

    Ⅶ.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져 왔다. 문제를 병리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개입에 나섰던 진단 주의적 접근이 있었고, 점차적으로는 일반체계이론과 같은 기초위에서 환경과 구조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려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탈근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의 영향으로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며 그것들의 변화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패러다임이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주고 있다. 앞에 소개된 바와 같이 인간이해의 변천 가운데서 Spirituality를 중시하는 실천가와 연구자들의 조직이 미국에서 출현한 것 역시 90년대에 들어서였다. 그들 대부분의 연구물에 의하면 Spirituality는 인간본성의 핵심이며 또한 인간경험의 한 차원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종교(religion)와는 구별된다고 본다. religion이 영적인 표현과 경험의 수단으로서 일련의 조직적이고 제도화된 신념들과 사회적 기능들을 내포하는 반면 Spirituality는 삶의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적 성품에 관련되는 것이다. 따라서 Spirituality는 개인적인 것임에 비하여 religion은 다분히 사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혹 어떤 이는 Spirituality와 religion이 상호불가분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이 Spirituality에 관한 논의를 계속한다면 끝없이 반복 설명되어지기를 바라는 일이다. 필자는 개념적 설명을 이쯤에서 중단하고 우리의 경험을 돌아보며 Spirituality가 무엇을 겨냥하는 말인지를 이해코자 한다. 일차적으로, 특정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생애 가운데 위기경험이 있었을 때 무엇이 그 위기를 극복하게 하던가 묻는다. 많은 응답이 '신앙심'이라고 하는 것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 경우에서와 같이 생애 전환이나 성장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힘 혹은 자원으로서의 Spirituality를 상정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권경임(2004), 불교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 김명림(2001), 불교신자들의 사회복지 태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김선숙(1988), 불교의 사회복지 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사회사업연구회
    ◎ 이정아(2007), 불교사상에 나타난 사회복지의 개념, 한려대학교
    ◎ 조수동(2009), 고령화 사회와 불교 복지, 새한철학회
    ◎ 현관(2005), 불교사회복지의 의미와 실제, 한국불교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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