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양태이며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이다. 사이버문화는 익명성, 개방성, 공유성, 자율성, 가상성의 특징이 있다. 이런 다양한 사이버문화라는 특징 아래 ‘청소년들의 사이버 속의 연예인팬클럽문화’를 들여다보기로 한다. ‘팬클럽문화’ 자체는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청소년들의 ‘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으로 특정한 인물 또는 어떤 한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그러한 문화현상
팬덤 현상의 부정적 모습
팬클럽 사이의 집단 충돌이 일어남
특정 연예인을 상대로 한 스토킹
사이버테러
사이버 팬픽을 통해 본 10대 여성들의 억압과 대안 모색」(이화진,2003)
본 연구조는 ‘팬픽 문화’는 이러한 억압을 받은 10대 소녀들이 만든 또 하나의 ‘낭만소설 문화’라고 봤다. 그 근거로는 첫째 여성들이 주체가 되었다는 점, 둘째 현실세계와 구분된 서사가 존재한다는 점, 그리고 셋째로 억
청소년들에게 나타는 주요 활동이라는 의견을 내었으며 팬덤에 참여하는 활동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를 좀 더 알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위의 토론들을 토대로 이번 청소년 인터뷰 과제의 연구 목적을 팬덤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팬덤 활동에 참여 심리에 대하여 알아
문화는 일탈 행동이라는 현상적 요인에만 집중되면서 사회문제로 지적되어왔다. 맹목적인 스타 추종과 스타와 관련된 무분별한 소비, 방송국이나 콘서트 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사고, 연예인의 집 앞에서 밤을 새는 것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청소년들의 팬클럽 활동은 학업에 충실하지 못한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