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가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미디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직접 만나거나 면대 면(face-to-face)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적 정의는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기초인 미디어의 근본적인
이러한 사실을 잘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하겠다. 이와 함께 가족이 모일 수 있는 위치 즉 주거공간의 공유부분에 텔레비전이 위치하고 있다는 것도 가족매체로서 텔레비전의 위치를 보장하고 있는 주요한 요인의 하나이다. TV 수상기의 수가 2대 이상으로 증가하더라도 주된 시청은 여전히 공통의
텔레비전의 특성인 일상성, 현재성 등은 TV에서 재현되는 것을 실제 세계와 같다고 믿게 만든다(민지현, 2008). Bandura의 보보 인형 실험(Bobo doll experiment) 역시, 사회학습이론으로서 주변 사람, 혹은 ‘매체’의 영향력(특히 부정적인 면)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이 현실 세계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시청자가 텔레비전 내용이 실제 생활을 절대 변하지 않는 것으로 정확한 것으로 묘사한다고 믿는 정도이다. 둘째, 교훈(instruction) 차원이다. 교훈 차원은 텔레비전이 시청자의 직접적 경험을 확장시키고 증대시키는 교훈적인 도움을 준다는 텔레비전에 대한 시청자들의 신념을 포함한다. 셋째, 동일시(i
시청동기, 즉 의례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를 적용하여 이들 동기별로 배양효과를 나누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의례적 동기의 시청자들에게서 도구적 동기의 시청자들보다 더 강한 배양효과가 나타남을 발견하였다.
다. Slater와 Elliot - 법집행에 관한 프로그램의 현실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지각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