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에 대한 대항과 반대의 표현인 것이다.
청소년문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청소년문화가 새로운 문화를 생산해낸다고 본다. 가령 팬덤 문화는 10대 청소년 사이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언론에서 부정적으로 보기도 했지만 이제는 당당한 하나의 문화로 인정받고 있으며 문화의
Ⅰ. 서론
한국의 대학교육과정은 교양, 전공 및 선택과목을 통한 3원구조의 형식을 띄고 있다. 교양과정을 통해 전문교육의 경직성이나 논리적 편협성을 예방하고 전인으로서의 인격적, 학문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전공과정을 통해 동일분야에서의 지식을 창조, 전수, 공유하며 선택과정을 통해
론기관 등의 기술정보실 및 DB개발관련 분야에서 정보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교과과목>
문헌정보학개론, 출발 및 도서관사, 정보자료목록법, 정보자료분류법, 공공도서관경영, 지식정보센터경영, 정보시스템론, 디지털도서관론, 미디어센터경영, 도서관과인터넷기술, 고전적자료론, 한국고서의
청소년을 이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대중매체는 문화 전반을 오염시키고, 문화는 미디어의 상업적 동기와 조작성, 수용자의 착취, 언어의 타락, 그리고 저급한 취향과 만족을 제공하고, 이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오염된다는 것이다. 미디어교육은 그러한 것에 대한 방어기제로
미디어 환경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문제점들을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지적한 후 대책에 관해 언급해보기로 한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능과 변화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실행형태를 조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