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1세기에 들어오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숙련기에 들어섰다. 여러 가지 청자의 모양이나 문양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모습에서 더 발전한 모습을 선보였다. 대접의 경우 대부분 모습을 보였던 월주요식의 굽다리 밑이 넓고 측사면이 직선인 형식이 굽다리 밑이 좁아지며 대접이 우묵해지고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청자가 제작되기 시작한 시기는 지금까지 여러 발굴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근거로 하면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경부터라고 추정된다. 이러한 연대는 나말여초(羅末麗初)에 운영되었던 인천 경서동이나 경기도 용인 서리의 가마터에서 발굴된 대량의 자기파편들에 의해 증명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
Ⅰ. 도자기 상감청자
고려 청자의 대명사인 상감(象嵌)청자는 대체로 12세기를 전후하여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으나, 북한의 발굴자료에 의하면 11세기 초 개성 진봉리에서 상감청자가 나왔다는 보고서가 있어 늦어도 11세기부터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상감기법은 문양을 파고 움푹이 패인 부분
고려청자의 아름다운은 흔히 형태. 색, 문양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얘기되곤 한다. 먼저 매병에서와 같이 흐르는 듯한 선의 유려함, 비취옥과 같은 비색, 그리고 자연에서 소재를 얻은 문양이 그것이다. 고려청자는 당시 고려인은 물론 중국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려시대의 문인 이규보는 “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