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국 초기의 불교
1. 유교국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건국 초부터 불교 정리사업이 진행.
-왕권을 중심으로한 숭유정책( 崇儒政策 )
2. 태조 이성계
구체적으로 불교의 폐해가 지적되고 의론이 있을 적에는 민심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한도내에서 척불정책을 채용하려 했으나 그의
Ⅰ. 한약(한의약)의 기초
1. 본초+동물성+광물성
1) 명명이유
신농씨 이래 약은 풀과 나무로써 근본을 삼았기 때문이다.
약물 분류 기준
2) 식이
환자에게 치료에 효과를 주는 동시에 건강체에도 유익을 주는 물질노동의 보수
3) 약물
환자가 아니면 복용할 필요가 없고 도리어 건강인이 복
청허湛一淸虛한 기가 모여 이루어진 것은 다시 태허담일한 가운데로 흩어져 동일한 기로 되돌아갈 뿐 소멸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입장은 기 밖에 리가 있을 수 없다거나 리는 기보다 앞설 수 없다는 주장으로 인해 기에 치우친 것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러나 서경덕이 기의 불생불멸
청허휴정(淸虛休靜) 또한 『삼가귀감(三家龜鑑)』을 통하여 지눌의 종지와 회통정신을 잇고 있다. 청허 이후의 한국의 선사상에 있어 지눌의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근대의 경허성우(鏡虛性牛), 한암(漢岩)의 선사상 또한 지눌의 돈오점수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김호성 「한암(漢岩)선사」 (불
청허(湛一淸虛)―맑고 텅 빈 것일 뿐이니 어찌 찌꺼기․재․거름․오물 등의 기가 있으리요마는, 오직 그것이 승강비양(升降飛揚)―오르고 내리며 날리고 흩어져 조금도 쉬지 않으므로 일정하지 않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
이에 기가 유행할 때 그 본연을 잃어버리면 기의 본연은 있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