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들- , 최용철 옮김, 지성의 샘, 서울, 1994.
2. 응보주의적 처벌이론응보주의적 이론에 따르면, 처벌은 오직 응당 처벌받을 만하다고 할 경우에만 시행되어야 한다. 공리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처벌은 위하여, 때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것은 처벌의 만족스런 결과일 수
체벌시의 절차규정을 제도화하였다. 체벌사용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체벌 사용에 대한 지침 또한 마련되지 않아 혼선만 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어느 법령에도 존재하지 않는 체형을 학교교육현장에서는 어떠한 근거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사회적 통념이 처벌권의 남용으로부터 인권을 보
체벌은 당연히 교육이나 사제지 간, 그리고 학생의 개인적인 입장으로 보더라도 근절되어야 할 사안이다. 교사의 과도한 체벌로 인하여 학생은 폭력적이고 공포적인 심리가 조성되어진다. 일단은 체벌에 의해 문제점은 해결이 되었으나, 체벌의 역효과는 여전히 남게 된다는 점이다. 대체로 매를 들게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해 보겠다.
처벌로 사용하는 자극 등과 같은 다양한 변인의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는 이 심리학에서의 처벌 개념을 가지고 처벌의 효과성, 비판 및 대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처벌이라는 것이 단지 물리적, 혐오적 자극을 가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는 체벌보다 더 포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