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와 형벌에 관한 저자의 치밀한 사고가 드러난다. “형벌은공개적이고 신속하며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주어진 사정 하에서 가능한 최소한의 것이어야 한다. 성문의 법률에 의해 규정되어야 한다”등등 당시로서는 혁명적이었을, 또 우리가 현재의 책들에서 그의 업적이라고 평가할 사안들에 대해
1. 보안처분의 의의와 연혁
1) 의 의
보안처분은 형벌만으로는 범죄에 대한 사회보전의 방법이 불충분하므로 형벌 이외에 형벌을 보충 대치하는 의미에서 범죄행위자 또는 범죄위험자에 대하여 국가가 시행하는 범죄예방처분을 말한다. 즉, 사회적으로 위험한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자를 사회로부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같은 플라톤의 정의에 관한 모순에 대해 정의 자체를 인간들 사이의올바른 관계로써 해결해 보고자 했다. 물론 그에게서도 정의는 플라톤의 경우처럼 “완전한 덕”이었다. 하지만 그는 이 덕을 “완전함”이나 “무조건적인”것이 아니라 법적
형벌이었으나 18세기 서구 계몽주의사상으로 ‘인간의 존엄성’이 일깨워 지면서 비중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였다.
⑵ 사형제도의 적용
우리나라의 현행 형법은 형벌의 종류로서 사형을 규정하고 있다. 형법각칙이 법정형으로 사형을 규정하고 있는 범죄로는 내란죄, 외환유치죄(外患誘誰罪),
들어가며 행정이란 공익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여러 정책들을 집행하고 정책을 결정하기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슈라는 것은 국민이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문제시되어 여론화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행정은 사회문제에 제 3자의 입장일 수 없고 오히려 국민을 제외하고 가장 직접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