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은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가 대표적이다.
이해중심 게임모형은 기능수준이 낮은
1) 1단계
(1) 기본운동
① 움직임의 기초기능 익히기
ⓐ 신체의 각 부분을 움직인다.
ⓑ 이동하면서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인다.
ⓒ 한 장소에서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여 본다.
ⓓ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체력과 운동기능
① 움직임을 이용한 체력기르
체육과 평가 계획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⑵ 평가 내용의 균형성
㈎ 교육과정 영역 간 균형성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의 전 영역을 대상으로 한 학년 동안 균형 있게 실시하되, 각 영역에 따라 평가 비중을 달리하여 실시할 수 있다.
던지기를 할 때도 손바닥이 아닌 손가락 끝을 이용한다는 점을 알려 준다.
◈ 공 던지기를 할 때의 요령을 시범과 함께 설명하고, 본시에 활동할 내용의 순서와 규칙을 설명한다.
• 공 던지기를 할 때의 요령
▫ 손바닥이 아닌 손가락 끝으로 공을 잡는다.
▫ 공을 던지는 손의 반대편
1. 중학교 체육교육의 성격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그 가치를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다. 즉,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건강 및 체력,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신체문화 인식 등의 능력을 갖춤으로써,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