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모색하며,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학을 탐색하게 되는데 인간 회복에 요구되는 완전한 인식을 위한 하나의 행동양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초기 시 - 「카페 ․ 프란츠」를 중심으로
정지용의 초기 시는 주로 새로운 감수성과 감각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주목된다. 지용 시의 새로운 형상화 방법이란 객관적 사물 세계를 시적 주체에 의해 대상화 1. 어떠한 사물을 일정한 의미를 가진 인식의 대상이 되게 함.
하고, 이 대상과 주체
형상으로서의 자아
자아는 여러 가지 사물과의 경험들 또는 다양한 주변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진 형상들을 자아의 구조 속에 포함시킨다. 이러한 형상과 기능들은 앞으로 경험하게 될 형상들에 대해 일정한 처리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2.8 내면화 과정
① 내면화의 가장 기초 단계는 내적 투
형상화한 초기소설과, 일본의 통치를 받아야 했던 식민지사회에 대한 소설적 탐구 양식을 보여준 제2기의 단편소설, 그리고 식민통치가 극에 달했던 1930년대의 절망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꿈을 초월양식으로 형상화한 역사 장편소설로 구분된다. 이러한 변모과정을
형상화에의 노력이 그만큼 뒤로 물러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1920년 경부터는 이와 상반되는 입장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시정신과 형상화 중 어느 측면에의 경사는 여러모로 우리 시를 이끌어온 힘이었다.
이와 아울러 근대에 이르러 시작된 우리말과 우리 글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은 근대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