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에서의 탐구는 그것을 학습에 이용하는 객관적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탐구수업은 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자나 전문가가 하는 일과 비록 수준은 다를지라도 질적으로 동일한 탐구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문적 탐구기능을 계발하고 교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수업방법
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
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
호기심과 동기유발은 사회과탐구 학습의 출발점이며, 이는 어떤 현상을 접했을 때 현재 자기가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현상과의 관련성을 따져 보고, 새로운 의문을 느낄 때 왕성하게 일어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학점 이수에 이르기까지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 기술의 발달은 정치 참여의 방법마저도 바꾸어 놓고 있다. 이미 각종 선거 운동이 텔레비전 방송과 컴퓨터 통신망에 의존하고 있고, 투표 행위도 전자 우편에 의해 이루어질 날이 멀지 않은 것으로 예측된다.
수업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성 및 비디오 자료 등 제시
㈏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수업초기에 달성되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교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들을 분명히 인식하고, 평가의 주안점에 대해 알도록 하여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정보를
탐구 단원)하여 수업을 운영
3. 사회과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기법
(1)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
(2) 핵심적 지식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3)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
(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5) 열려 있는 교실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 육성
(6) 학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