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은 본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의성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고 인정해도 좋을 만큼 실제 수업에서 다양한 창작 경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이것은 교육 과정, 학습교재, 교수-학습방법 등 교육환경에서는 물론이거니와 교육목적을 위한 기본 철학에서도 담겨져 있다.
초등학교의 음악수업은
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에 가까운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소리를 자연스럽게 여겨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
Ⅰ. 개요
“인간이 자기의 소임을 깨달을 때 제2의 탄생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자는 교육자로서의 소임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살아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이 예능교육의 수준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교육이 되도록 우리의 생각을 전환할 시기가 된 것
Ⅰ. 서론
음악수업 안에서 ‘리듬-멜로디’ 훈련은 초등학교 1, 2학년에게 있어서는 생활 주변의 사람과 사물 이름대기, 속담, 격언, 라임 및 ‘동시’나 ‘동요’의 시에 적당한 기본 리듬구성 요소를 익히게 된다. 우선 2박자 계열의 4분-8분-2분 음표의 순으로 연습 후 3박자 계열을 연습한다. 그에 맞
Ⅰ. 서론
19세기에 보통 교육 제도가 확산되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공립 보통 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에서 음악 지도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20세기의 음악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서양의 주요 나라들의 음악교육 실태를 요약하면 각각 다음과 같다.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