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사>이다. 중국문학에서 가장 결핍된 낭만주의적 경향이 <초사>에 가장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울러 후세의 낭만주의적인 작품들은 초사에서 영향을 받았다.
3. 초사의 형식 : 3자 형식
① 3자 위주의 장구
② 중복이 없음
③ ‘兮’자등 조자(助字)의 운용이 뛰어남
④ 비유와 상징수법이
문제도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
문부는 당송고문운둔의 산물이다. 당나라 중기 때 한유와 유종원은 고문운동을 창도하면서 복고의 기치 아래 병우체(騈偶體) 문장의 개혁에 앞장섰다. 그들이 지은 부는 한나라 때 고부(古賦)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한유의 <진학해(進學解)>와 유종원의 <답문(答問)> 같은 작품은 비록 부
작품 : 순자(荀子), 한비자(韓非子)
사회구조의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
문에 선초에 지어진 노래 중에서 궁중의 음악으로 사용된 것을 대상으로 한다. 바꾸어 말하면, 조선이 건국된 이후 초기인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궁중의 노래를 지칭하는 것이 문학에서 말하는 악장이 되는 것이다. 셋째로 작품의 내용으로 보아 국가의 창업과 번영을 찬양하는 것이라든가, 왕실의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