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순수프로이트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시도로서, 정신분석학이 프로이트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제대로 발전하려면, 의학만의 영역에 머물 것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인류학에서 진전된 방법원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는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을 무의식의 탐구
관객층을 중산층과 상류층으로 넓히는 계기를 만들어줬다. 영화 투자비용 상승, 회수비용의 지체, 배우 임금상승으로 인하여 자본력이 강한 회사들에 의해 인수 합병이 되는 상황들이 만들어지고, 이로 인해 영화 제작사들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었다.
이 시기 파라마운트, 20세기 폭스, 워너 브라더스
관객은 이러한 점을 큰 즐거움으로 삼았다. 코미디 영화는 스크루볼 코미디라는 새로운 형태로 보여 졌다.
스크루볼 코미디 1930~5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영화장르로, 로맨틱 코디미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두 남녀가 만나 우여곡절 끝에 사랑의 결실을 맺는다는 이야기에 희극적이고 재치있는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