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인데 기욤 아폴리네르가 초현실주의 내지는 전위 예술운동의 선구자이다. 이 극작가는 부조리극 <타레지아의 유방>을 1917년 무대 위에 올리는데 그 때 이 작품의 부제를 ‘초현실주의의 희곡’ 이라고 붙여 놓았다. 다다이즘(Dadaism)의 주동인물이었으나 1922년 이후 초현실주의자로 변모한
초현실주의자들과의 교류 & 결별
처음에는 Salvador Dali의 기발함도 문제아의 그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는 모든 것들이 자신에게 허용되어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었다. 그는 1921년 국립미술학교에 입학했으며 기묘하고 이상한 행색과 유별난 행동으로 유명해졌고 교수에게 항의하다가 학교에서 쫓
드러나는 것이 바로 꿈속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Freud의 무의식의 정당화 이론은 예술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초현실주의에서 추구하는 이상향으로서 그들의 예술창작에 이론적인 뒷받침이 되었고, 이러한 이론을 예술로서 증명하려 했던 하나의 예술 사조라 할 수 있겠다.
초현실주의자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었는데, 초현실주의자들이 꿈이나 광기, 성욕, 죽음 등의 부분을 해석하고 표현하는데 많이 인용되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효과를 의식적으로 고안한 어떤 시도도 그 전제에 대한 부정이다.” 라고 브르통과의 서신에서 밝히며, 당시 초현실주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심지어 초현실주의자들은 광증을 찬양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그들의 미학에 수용하였으며, 광증과 관련된 다양한 표현기법을 탐구하였다.
이와 같이 광증이 상대적인 개념이라면, 초현실주의자들의 광증 개념 또한 그 시대의 소산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의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