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인데 기욤 아폴리네르가 초현실주의 내지는 전위 예술운동의 선구자이다. 이 극작가는 부조리극 <타레지아의 유방>을 1917년 무대 위에 올리는데 그 때 이 작품의 부제를 ‘초현실주의의 희곡’ 이라고 붙여 놓았다. 다다이즘(Dadaism)의 주동인물이었으나 1922년 이후 초현실주의자로 변모한
초현실주의자들과의 교류 & 결별
처음에는 Salvador Dali의 기발함도 문제아의 그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는 모든 것들이 자신에게 허용되어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었다. 그는 1921년 국립미술학교에 입학했으며 기묘하고 이상한 행색과 유별난 행동으로 유명해졌고 교수에게 항의하다가 학교에서 쫓
드러나는 것이 바로 꿈속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Freud의 무의식의 정당화 이론은 예술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초현실주의에서 추구하는 이상향으로서 그들의 예술창작에 이론적인 뒷받침이 되었고, 이러한 이론을 예술로서 증명하려 했던 하나의 예술 사조라 할 수 있겠다.
초현실주의자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었는데, 초현실주의자들이 꿈이나 광기, 성욕, 죽음 등의 부분을 해석하고 표현하는데 많이 인용되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효과를 의식적으로 고안한 어떤 시도도 그 전제에 대한 부정이다.” 라고 브르통과의 서신에서 밝히며, 당시 초현실주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심지어 초현실주의자들은 광증을 찬양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그들의 미학에 수용하였으며, 광증과 관련된 다양한 표현기법을 탐구하였다.
이와 같이 광증이 상대적인 개념이라면, 초현실주의자들의 광증 개념 또한 그 시대의 소산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의문
Ⅰ. 서론
초현실주의자들에 앞섰던 것은 다다이스트로 알려진 그룹이었다. 한데 "다다(Dada)"는 반(反)예술이었다. 말하자면 그것은 인생의 비극에 너무 지루해진 나머지 아주 불손하게 된 사람들의 몸짓이었다. 다다운동은 1916년 쮜리히에서 일어나 1924년 파리에서 끝났다. 1924년에 "초현실주의"가 그 잿
초현실주의 강력한 무기인 에로티시즘에 이르러서는 다다이즘의
비도덕적인 자세를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벨기에의 초현실주의자인 R.마그리트에 이르면 큰 바위덩어리를 공중에 띄워놓는다든지, 낮이 밤
으로 변해 있는 등 정신의 전위(데페이즈망)를 볼 수 있다. 이렇게 기법에 있
초현실주의는 다다이즘의 허무주의적인 태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암울한 시대의 대안으로써 유기체적인 세계관을 토대로 원초적 의식의 근원으로 돌아갈 것을 제시한다. 초현실주의자들에게 꿈, 욕망, 무의식의 세계는 정신에 억압되어 있는 인간을 해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안고 있는 길이자, 그들
Ⅴ. 탕기 [Tanguy, Yves, 1900.1.5~1955.1.15]
상선(商船)의 선원으로 세계 각지를 다니다가, 24세 무렵 파리의 화랑에서 G.기리코의 그림을 본 것이 계기가 되어 그림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독학으로 그림을 배웠으며, 1925년 초현실주의자들과 알게 되어 그들의 그룹에 참여, 1927년 파리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초현실주의자, 무신론자
- 영화 역사상 가장 논쟁적이고 파격적인 감독으로 평가받음
카톨리계 학교에 입학. 이 무렵부터 밀로의 비너스를 점토로 만드는 등 미술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기 시작함
* 이런 살바도르 달리의 천재성을 말해주는 일화 – 밀레의 <만종>
어린 달리는 밀레